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

아이폰 14 출고 늦고 가격 비싼 이유

by 아카식 레코드 777 2022. 11. 20.

아이폰이 출시가 되었지만 주변 사람들은 주문을 하고나면 1달 넘게 걸리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왜 그럴까요? 

 

 

아이폰14 중국 생산 공장 차질

 

애플이 생산하는 아이폰, 아이패드, i-mac, Mac 시리즈는 중국의 정저우라는 도시에서 대부분 생산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좀 분산이 되어 있었는데, 애플이 비용 절감 및 효율성을 높일려고 중국 정저우 생산공장으로 집중시켰습니다. 

 

덕분에 애플이 아이폰, 아이패드, i-mac, Mac 시리즈를 생산하는 단가 등이 많이 절감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취약점도 분명 있습니다. 바로 중국에 문제가 발생하면 아이폰 생산도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코로나19 사태가 터지면서, 시진핑 정권의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해서 정저우 애플 공장에서 코로나 감염자가 한 명이라도 나오면 사람뿐만 아니라 물건도 못 나오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기계가 생산을 어느정도 커버를 해주어도 결국 사람이 해야할 일은 많습니다. 그런데, 코로나19와 중국 시진핑의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해서 사람들이 일을 하지 못하니까 애플의 제품들도 생산에 차질을 빚었습니다. 

 

급기야 정저우 애플 공장 직원들이 공장 봉쇄에 더 이상 못버티고 공장 담벼락을 넘어서 고향으로 탈출하는 사태까지 일어나고 있습니다. 

 

애플은 생산공장을 베트남이나 인도쪽으로 분산시킨다는 계획이지만 생산공장이라는 것이 단기간에 라인을 세울 수 있는 것이 아니여서 결국 아이폰14 시리즈 생산에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한국의 원달러환율 상승을 노리는 애플 

 

한국의 원달러환율이 2022년 들어서면서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환율이 상승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번 환율 상승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물가와 미국의 금리인상 입니다.

 

그런데, 원달러환율이 상승하면 수출을 하는 입장에서는 좋을 수 있지만 수입을 하는 입장에서는 별로 안 좋습니다. 한국 소비자가 미국 애플 제품을 구매할 때 원달러환율이 어느 정도 반영이 되는데 환율이 오르면 제품가격도 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애플 입장에서는 원달러환율이 더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여 아이폰14 출시 및 제품 출하량을 늦추어서 더 이익을 노리는 전략을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반론으로 늦게 제품을 출하 할수록 제고가 쌓이니까 애플 입장에서는 손해가 아닌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애플의 아이폰 제품들은 시장에서 과점력과 애플을 지지하는 고객층이 어느정도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애플은 자신들이 새로 출시할 제품들에 대한 기간을 선택하고 통제할 수 있습니다. 내년에 아이폰15 시리즈가 나온다면 하반기일 가능성이 높아서 그 전까지 아이폰14를 팔 수 있기 때문에 애플 입장에서는 좀 늦게 출고를 해도 손해는 아닙니다.

 

오히려 제품이 늦게 출하되서 사람들이 더 갖고 싶어하고, 어렵게 아이폰14를 구한만큼 애플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