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

면접 때 외모가 영향을 주는 이유

by 아카식 레코드 777 2022. 11. 19.

면접을 보면 과연 면접관들은 외모에 영향을 받을까요? 

 

면접자들 사이에서 면접관들이 외모에 실제로 영향을 받는지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그런지 여러 사람들이 조사를 해보고, 저도 한 번 조사를 해보았습니다.

 

 

■ 면접관은 과연 외모를 볼까? 

과거에 외모가 면접에 중요한지 면접관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한 설문들이 있었는데, 면접관들의 답변과 실제 최종 합격한 면접자들을 보면 불일치 하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면접관들은 외모에 영향을 받지 않고, 최종 합격자들을 뽑는다고 말을 했습니다. 그러나 실제 최종 합격자들을 보면 외모를 보는 것 아닌가 싶은 면접자들을 뽑은 결과가 많았습니다. 

 

 

물론 업무에 따라서 외모를 보지 않는 경우가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면접장에 가면 면접관들은 외모를 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외모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게 됩니다. 

 

외모가 뛰어나면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그 사람에게 호감을 가지게 됩니다. 소개팅 할 때, 외모가 호감이 가면 자연스럽게 그 사람이 호감가는 경험을 하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물론 면접을 볼 때, 깔끔한 인상으로 꾸민다면 어느 정도 외모를 통한 호감을 키울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기 때문에, 면접을 볼 때 깔끔한 외모랑 복장으로 간다면 면접관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면접 때 어떤 외모 스타일이여야 할까?

보통 사람들의 머리카락이 이마를 가리면 인상을 어둡게 보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남성 기업가들을 보면 앞머리를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치인들도 앞머리를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성의 경우, 헤어스타일을 깔끔하게 정리하면 호감가게 만든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머리카락이 길기 때문에 뒷머리를 묶어서 꽁지 머리로 하면 깔끔해보여서 호감가게 한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