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

FTX 거래소 뱅크런 출금정지 원인과 국내가상화폐거래소는 안전할까? 교훈은? 콜드월렛 하드월렛

by 아카식 레코드 777 2022. 11. 11.

■ FTX거래소 뱅크런 출금정지

2022년 11월 초, FTX거래소에서 출금이 안된다는 커뮤니티 글이 올라오기 시작하면서 저도 FTX거래소에 있는 이더리움을 리플로 변환해서 출금신청을 했지만 안됐습니다.

 

그나마 다행히, 저는 금액이 10만원 정도여서 손실을 제한할 수 있었지만 몇 천만원, 몇 억원 이상씩 갖고 계시는 분들의 사연도 올라와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현재 FTX거래소 어플은 접속이 되지만 출금은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국내 5대 가상화폐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는 투자자 보호를 위해서 FTX 출금정지 사건으로 인해서 FTX거래소로 코인을 출금하는 것을 막았습니다. 물론 애초에 투자자들이 FTX로 출금을 할 것이라고는 생각은 안 하고 있습니다. 

 

■ FTX거래소 뱅크런 원인

 

FTX는 뱅크런 전까지만 해도 코인마켓캡에서 시가총액이 1위인 바이낸스 다음으로 2위 거래소로 유명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사람들도 상당수가 FTX에서 거래를 할 정도 였습니다. 

 

하지만 FTX거래소가 어느 순간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가 돌면서 투자자들이 자금을 인출하기 시작했고 결국 FTX는 코인 출금을 정지시켰습니다. 

 

그렇다면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몇 가지 정리를 한다면,

 

 

1. FTX 자체발행 토큰 FTT의 가격 하락과 알라메다의 부실

 

FTX는 자체적으로 발행하는 토큰인 FTT가 있습니다. 이 토큰이 FTX가 성장하면서 가격이 상승했는데 이 토큰을 가지고 FTX의 자매회사인 '알라메다'에 발행하여 판매 혹은 대출을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알라메다는 빌린 FTT를 담보로 다시 E달러 대출을 받았습니다.

 

참고로 FTX거래소와 알라메다 둘 다 설립자가 동일 인물인 '샘 뱅크먼 프리드'입니다. 

 

문제는 코인시장이 전반적으로 하락하면서 FTT 가격도 하락했고, 더군다나 FTT가 유동성이 낮았습니다. 그리고 FTT를 자산으로 많이 보유한 알라메다가 과연 달러를 갚을지 의문이 들었고, 재무구조까지 취약하다는 문제점이 제기되었습니다.

 

이는 곧 알라메다의 부실이 FTX거래소 자금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시사했습니다. 

 

그러자 투자자들이 인출을 하기 시작했고, 바이낸스가 자신들이 보유한 FTT를 전량 청산하겠다고 밝히면서 뱅크런 사태가 본격화 되었습니다. 사태가 본격화되자 FTT가격은 더 추락하였고 결국 출금을 정지시켰습니다. 

 

 

2. 규제회피

 

위의 1번은 결과론적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FTX거래소가 규제를 받지 않고 있어서 자체토큰을 발행했고 결국 이 사단이 났다고 보는 겁니다.

 

FTX 본사는 조세피난처인 바하마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지역은 내국인 및 외국인에게 개인소득이나 자본 이득에 대한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역외 조세피난처에서 규제를 피하면서 자체 발행 토큰으로 렌딩 사업을 벌여서 뱅크런이 일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후오비글로벌, 오케이엑스 등도 조세피난처에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규제도 받지 않는 결과 이 사태가 일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국내가상화폐 거래소는 괜찮을까? 

 

FTX거래소가 규제 없는 지역에서 자체 토큰을 발행했고 발행 토큰을 발행해서 그걸 담보로 돈을 빌린 것이 문제였습니다. 

 

우선 국내거래소는 자체 토큰 발행이 개정 특정금융정보법이 도입되면서 상장 및 발행을 할 수가 없습니다. 더 나아가 파생상품도 판매를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업비트, 빗썸 등 국내 대형거래소는 정기적인 외부 감사까지 받으며, 예금잔액이 회원예치금을 웃돈다고 합니다.

 

아이러니한 것은 과거 국내거래소에 정부가 규제를 가하면서 가상화폐시장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지만 정작 이러한 규제들 덕분에 FTX거래소 같은 사태가 나올 가능성은 적어졌습니다. 

 

미국에 상장된 코인베이스도 자체 토큰을 발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 교훈

이 FTX 뱅크런 사태를 통해서 국내거래소가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느꼈지만, 제 개인 하드월렛(콜드월렛)이 있어야 한다고 체감을 했습니다. 

 

그래서 콜드월렛 제품 한 개를 주문해서 절반은 콜드월렛에 나머지 절반은 국내 거래소에 보관을 할 계획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