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

직무윤리, 기업윤리 차이 (직무윤리가 강조되는 이유)

by 아카식 레코드 777 2022. 9. 12.

오늘은 기업에 종사를 하시다보면 직무윤리와 기업윤리에 대해서 알게 되시는데 그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직무윤리, 기업윤리 차이

기업윤리는 경영전반을 걸쳐 조직원 모두에게 요구되는 윤리적 행동을 강조합니다.

 

직무윤리는 추상적인 선언에 그칠 수 있는 윤리개념을 실질적 의미를 갖도록 합니다. 

 

기업윤리가 거시적인 개념이라면 직무윤리는 미시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윤리가 윤리강령, 직무윤리는 임직원 행동강령으로 그 형태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기업윤리가 구성원 전체에 해당된다면, 직무윤리는 각각의 개인에게 적용이 됩니다. 

 

● 직무윤리가 강조되는 이유

윤리는 고도의 정보 및 기술이 잘못 사용될 경우 엄청난 재난을 불러올 가능성이 있으므로 고도의 직무윤리가 요구됩니다. 그리고 애초에 직무윤리를 지키면 경제적으로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갑니다. 그래서 경제적으로 이득이 되지 않는 윤리는 틀린 말입니다.

 

직무윤리는 새로운 신종자본인 무형자본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직무윤리를 준수하는 것은 금융투자업종사자들을 보호하는 안전장치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직무윤리는 법규와는 다르게 자발성 내지 자율성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무윤리는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킵니다. 그 이유는 직무윤리가 높을수록 고객의 입장에서는 그 회사가 고객을 속이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특히 금융업에서 직무윤리가 더 중요한 이유는 고객의 돈을 다루기 때문에 즉, 이해상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