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

경기지수 종류, 산업간 성장률 격차 이론, 산업연관표 구조

by 아카식 레코드 777 2022. 9. 8.

● 오늘은 경제학과 관련된 경기지수 종류, 산업간 성장률 격차 이론, 산업연관표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경기지수 종류

경기선행지수: 소비자기대지수, 가계수주액, 건설수주액, 종합주가지수, 장단기금리차, 금융기관유동성

 

경기동행지수: 제조업가동률지수, 건설기성액, 비농가취업자수, 수입액

 

경기후행지수: 소비재수입액, 도시가계소비지출, 상용근로자수, 회사채유통수익률

● 산업간 성장률 격차 이론

Petty 법칙에 의하면 경제가 발전할수록 산업구조는 서비스업 산업의 비중이 올라갑니다. 

 

호프만(Hoffman) 법칙에 의하면 2차 산업 내의 생산비중은 소비재 부문보다 생산재 부문이 높아집니다. 

 

산업간 성장속도의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 중 수요요인은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산업간 성장속도의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 중 공급요인은 혁신 혹은 공급능력의 차이로 인해서 사회구조의 변화가 일어난다고 봅니다. 

● 산업연관표 구조

아래로 향하는 세로방향은 상품의 투입구조를 나타내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향하는 가로방향은 산업부문의 배분구조를 보여줍니다. 

 

세로방향 상품투입(공급)은 "중간투입+부가가치=총투입액"

 

가로방향 산업부문의 배분구조에서 "중간수요+최종수요=총수요-(수입)=총산출액"

 

항상 "총투입액=총산출액"->투.산

 

전방연쇄는 모든 산업에 대한 최종 수요 1단위가 변할 때 특정 산업에 미치는 효과 영향 분석합니다. 

 

후방연쇄는 특정 산업 제품 수요 1단위가 변할 때 모든 산업에 얼마나 미치는지 영향을 분석합니다. 

 

생산유발계수는 최종수요 1단위 증가할 때 각 산업에서 직간접적으로 유발되는 산출물의 단위를 나타내는 계수입니다.

 

수입유발계수는 어떤 산업의 최종수요 1단위의 증가로 인해 각 산업에서 유발되는 수입의 단위를 말합니다. 

 

고용유발계수는 어떤 산업의 최종수요가 일정금액(보통 10억원) 증가로 각 산업에서 유발되는 고용자 수를 의미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