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

고척아이파크 분양가, 신청자격, 임차인에게 나중에 우선 분양전환권 보장될까? 장단점(입주일, 분양, 조건)

by 아카식 레코드 777 2022. 8. 19.

● 고척아이파크 분양일정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저도 고척아이파크가 궁금해서 조사해보았습니다.

 

왜냐하면 고척아이파크 근처로 코스트코 고척점이 10월 중순에 오픈할 예정이고, 각종 편의시설과 구로 세무서 같은 공공시설도 입주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고척아이파크의 분양가, 임차인 우선 분양전환권 여부와 입주일, 조건 그리고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고척아이파크 분양가 및 임대료

고척아이파크는 아시다시피,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형식으로 건설되었습니다. 그래서 8년간 의무적으로 임대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분양가'라는 표현보다는 '임대보증금'이라는 표현이 맞겠습니다. 

 

한 번 살펴보면 주택형마다 다릅니다. 고척아이파크가 주택형이 64A부터 79I로 총 18개가 있습니다. 분양기(임대보증금)을 살펴보면 최저 임대보증금이 2억 900만원이고, 최대는 2억 4800만원 입니다. 

 

계약금은 10%로 계약 시에 지급합니다. 그리고 잔금은 입주 시에 지급하는 조건입니다. 전세가 아니기 때문에 임대료를 내야 합니다.    

 

임대료의 경우 최저가격이 월 42만원이고, 최대가 월 88만 2천원 입니다.

 

● 나중에 임차인에게 분양전환 우선권 부여가 될까?

여러분이 궁금한 것 중 하나가 임차인으로 입주해서 8년의 기간이 지나면 공공임대에서 분양으로 전환될 때 임차인에게 우선권이 부여되는지 여부일 것 입니다.

 

현대 고척아이파크 서류를 보면 임차인에게 분양전환 우선권이 임차인에게 부여가 되지 않습니다.

 

● 고척아이파크 계약기간  

고척아이파크 임대차 계약으로, 계약기간은 2년입니다. 총 8년동안 임대형식을 현대 아이파크가 유지하지만 계속해서 거주를 하고 싶다면 2년 단위로 임대차 계약을 갱신해야 합니다.

 

 

● 고척아이파크 임대조건 선택 안내

 

최초 계약시 표준형 임대조건으로 계약 체결하고 입주 3~6개월 전(정확한 일정은 추후 통지 예정)에 각 주택형별 임대조건을 표준형 및 선택형1, 선택형2(총 3개의 임대조건)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입주 전 선택한 임대조건(표준형, 선택형1, 선택형2)은 추후 임대차계약 갱신 전까지 변경이 불가합니다.

 

임대인은 임대차기간 만료 6개월전 ~1개월 전까지 서면통지로 변경계약조건을 임차인에게 안내하며, 이 경우 임차인은 계약갱신여부에 대한 의사를 임대인에게 서면통지 하도록 합니다. 단, 임차인은 임대인이 안내한 계약조건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 고척아이파크 신청자격

고척아이파크는 각 공급유형(특별/일반/우선)과 타입에 관계없이 세대당 1건(세대주 혹은 세대원 중 1인)만 청약신청이 가능하며, 세대당 2건 이상 혹은 1인 2건 이상 청약 신청 시 청약신청 및 당첨 모두를 무효처리 합니다.

 

고척아이파크는 주택청약자격, 재당첨 제한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단, MD(주상복합), RD(아파트)와 같이 블록이 다른 경우라도 중복 청약이 불가하오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고척아아파크 장단점

 

고척아이파크 장점은 최대 8년동안 서울에서 저렴한 임대로 거주할 수 있다는 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임대료가 좀 비싼 것 같지만 아파트라는 점에서는 저렴한 편입니다. 그리고 2억원 대 보증금으로 거주할 수 있다는 것이 메리트인 것 같습니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각종 편의시설이 입점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코스트코 고척점이 10월 중순으로 오픈 예정이면서 엄청난 메리트일 것 같습니다. 또, 현대 아이파크가 주도하는 다른 각종 편의시설들도 입점 예정이고, 구로세무서도 입점 예정입니다.

 

단점은 임대라는 점이고, 임차인이라 해도 분양으로 전환하였을 때, 우선적으로 분양받는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잘 살펴보시고 거주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