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

비트코인 싸게 송금하는 방법 거래소 수수료(feat,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바이낸스)

by 아카식 레코드 777 2023. 1. 20.

저는 FTX 거래소가 파산한 이후, 중앙화 거래소에 코인을 장기간 두는 것은 위험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해킹에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개인지갑(Ex, 디센트, 렛저나노)을 구매해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보관하는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비트코인
비트코인

 

다만, 비싼 비트코인전송 수수료 그리고 한국의 경우 트래블룰 때문에 국내 거래소에서 공인되지 않은 곳은 전송 1건당 100만 미만만 보낼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떻게 수수료를 아끼면서 저의 개인지갑인 디센트월렛에 보냈는지 써보겠습니다. 기준 날짜는 2023.01.19 입니다. 

 

거래소 비트코인 전송 수수료 

먼저 1건당 비트코인 전송 수수료가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업비트: 0.0009 BTC

 

빗썸: 0.001 BTC

 

코인원: 0.0015 BTC

 

코빗: 0.0009 BTC

 

바이낸스: 0.0002 BTC

 

 

비트코인 송금 수수료를 순서를 보면,

 

코인원>빗썸>업비트=코빗>바이낸스 순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바이낸스의 경우 BNB 체인이 아닌 그냥 Bitcoin 체인으로 보냈는데도 0.0002 BTC 수수료가 들었습니다. 원래는 0.0005 BTC 정도 들었는데, 코인 시세가 많이 하락하면서 사람들이 코인거래를 하도 안 하니까 수수료를 더 낮췄다고 들었습니다.

 

 

업비트-> 바이낸스-> 디센트월렛

 

저는 어떤 방식으로 하면 비트코인 전송 수수료를 아끼면서 제 개인지갑으로 보낼 수 있는지 고민을 했습니다. 사실 바이낸스를 거치는 것을 처음에는 우려했습니다. 괜히 FTX처럼 될까봐 걱정을 했습니다.

 

하지만 FTX 파산사건 이후 3개월이 지났고, 그 동안 바이낸스를 비롯한 다른 거래소들이 투자자들의 신뢰를 받기 위해서 보유코인을 공개하는 등의 행보를 보였기에 당장에 문제가 생길 우려는 없다고 판단을 했습니다. 

 

업비트에서 바이낸스로 전송하는 것은 트래블룰에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금액 제한 없이 코인을 송금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제 제가 전송한 방법은

 

1. 전송 수수료가 저렴하고, 전송 속도가 빠른 리플(XRP)을 매입해서 바이낸스 리플 Spot account로 송금합니다. 

 

 

2. 리플을 바이낸스에서 받으면 리플을 매도하는 것보다는 Convert 기능을 사용해서 매매 수수료 없이 비트코인으로 바꿉니다. 금액이 엄청 크지 않으면 매도보다는 Convert 기능을 이용해서 바꾸는 것이 유리합니다. 

 

 

3. 디센트월렛에서 생성한 비트코인 입금주소를 바이낸스 비트코인 출금주소란에 복사 붙여넣기를 합니다. 그리고 송금 과정을 완료합니다. 바이낸스에서 비트코인이 출금 완료된 시간은 저는 약 10분 걸렸습니다.

 

비트코인 출금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고려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바이낸스는 출금을 완료했다고 하지만 비트코인의 특성상 PoW 방식의 코인이여서 채굴자들이 저의 송금자료를 증빙을 해주어야 하는 시간이 오래걸리더군요. 그래서 실제로 디센트월렛에 입금은 30분 넘게 걸렸습니다. 

 

각자 비트코인을 안전하게 보관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