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

"애플"주식이 "삼성"보다 상승하는 이유

by 아카식 레코드 777 2023. 1. 12.

2007년 애플이 스마트폰을 최초로 출시하면서 스마트폰 시대가 몇 십년이 지났습니다. 그 동안 스마트폰 시장은 급격히 성장했습니다. 그렇다면 향후 애플과 삼성 중 어느 주식이 더 많이 상승할까요? 그리고 왜 애플이 삼성보다 가격이 더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할까요?

 

 

애플의 마케팅 전략

 

기존 휴대전화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던 노키아 같은 거대 기업은 애플의 스마트폰 때문에 순식간에 시장점유율을 뺏겼고, 삼성이 스마트폰 시장에 빠르게 진입한 덕분에 애플과 삼성 양강 체제가 구축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기술력이 어느정도 비슷해지면서 더 이상 기술력으로 승부를 보는 것은 한계가 왔습니다. 

 

이 글을 읽는 저와 여러분들은 솔직히 현재 갖고 계신 아이폰이나 겔럭시 스마트폰의 기능을 전부 활용하고 계시나요?

 

아마 일부 SNS 혹은 인터넷 그리고 유튜브와 기타 앱을 사용하는데 쓰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능의 차이가 없을 때,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은 "브랜드"입니다. 

 

■ 애플=불친절하지만 세련됨, 삼성=친절하지만 올드함

어느 여론조사 기관에서 20~30대 성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적이 있습니다. 애플과 삼성에 대해서 어떤 인식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였는데, 위의 소제목 같은 재미있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한국에서 애플은 서비스센터 같은 애프터 서비스가 불친합니다. 반대로 삼성은 애프터 서비스가 친절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친절함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애플은 세련되고 반대로 삼성은 올드하다는 인식이 있었습니다. 

 

즉, 2030 세대는 친절함보다는 세련됨이라는 애플 브랜드가 주는 인식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왜 이런 이미지가 생긴 것일까요?

 

 

첫째, 심리적인 이유입니다. 인간은 남에게 인정받고 싶으며 남들보다 우월함을 갖고 싶어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인간은 늙는 것보다는 젊은 것을 좋아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당연히 젊은 이미지를 갖고 있는 아이폰을 2030세대는 선호할 수 밖에 없습니다. 

 

10대 때, 아이폰을 갖고 있으면 주변 친구들의 인정을 받았던 기억이 나더군요. 아이폰을 가지고 있음로써 인정받는 욕구가 삼성 겔럭시를 갖고 있을 때보다 훨씬 크다고 생각합니다. 사진도 잘 나오니까 여자애들 사이에서는 아이폰을 구입하고 싶어하는 비율이 높았습니다. 

 

현재 10대들도 별반 다를게 없습니다. 

 

 

둘째, 애플의 생태계입니다. 대학생 때 애플이 교육할인을 통해서 아이폰, i-mac, Macbook, 아이패드 등을 할인해서 판매하는데 i-cloud로 연동이 됩니다. 이 때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연동해서 사용하면 엄청 편리합니다. 내가 아이패드에 작성한 문서를 내 아이폰에서도 바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애플 고객들은 한 번 그 생태계에 익숙해지면 빠져나오기 어렵습니다. 

 

결국 애플은 단기적으로는 손해지만 장기적으로 이익입니다. 

 

 

셋째, 고급 브랜드입니다. 애플은 위의 심리적인 이유와 애플 생태계를 통해서 고급 브랜드 전략이 가능해졌습니다. 이것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기술력의 차이가 별로 크지 않음에도 브랜드를 통해서 확실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아이폰pro, 아이폰pro-max 등 고급 폰 매출이 높습니다. 또, 아이폰 터치 기능 중에서  60헤르츠와 120헤르츠가 있습니다. 이것이 무엇이냐면 화면 및 터치를 사용했을 때 차이가 120헤르츠가 부드러운데 한 번 120헤르츠에 익숙해지면 60헤르츠를 다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그런데 120헤르츠 기능이 있는게 아이폰 중에서는 pro시리즈만 가능합니다. 그래서 애플이 가격을 올려도 구매할 사람들은 구매를 계속합니다. 덕분에 애플은 고급브랜드 전략을 사용하면서 성장 가능성이 더 높아졌습니다.

 

반대로 삼성은 중저가 시장을 노렸지만 고급브랜드화에는 사실상 어렵게 되었고, 저가 스마트폰 시장은 중국 스마트폰 회사들에게 시장을 빼앗길 위기에 있습니다. 

 

아마 변화가 어렵다면 삼성 겔럭시 시리즈는 성장세가 둔화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물론 미래에 변화가 일어나서 바뀔 수 있지만 현재는 위와 같은 이유들로 인해서 저는 애플 주식이 삼성보다 더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은 큰 변화가 아니면 사소한 기술력의 차이는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면 다음으로는 인간의 욕망을 만족시켜주는 브랜드에 돈을 쓰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