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

히틀러 독일 나치가 2차 세계대전에서 시작한 이유

by 아카식 레코드 777 2022. 12. 10.

1939년 9월 1일,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어 유럽은 1945년 5월 7일, 아시아는 1945년 8월 15일에 독일과 일본이 항복하면서 전쟁이 끝났습니다. 엄청난 인류가 학살 당한 전쟁에서 독일이 전쟁을 시작할 수 있었던 자신감과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탈리아의 에티오피아 점령

1935년 이탈리아의 무솔리니가 에티오피아를 침공합니다. 당시 이탈리아는 식민지를 더 확장하고자 아프리카에서 독립국이였던 에티오피아를 1880년대 이후 2차 침공을 합니다. 1차 침공 때는 처참하게 패배했지만 2차 침공 때는 에티오피아의 수도 아디스아바바를 점령합니다. 

 

그럼 왜 이탈리아의 에티오피아 침공이 히틀러가 2차 세계대전을 시작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을까요? 

 

당시 UN의 전신인 국제연맹은 이탈리아의 에티오피아 침공을 묵인했습니다. 왜냐하면 영국이나 프랑스 등 강대국들도 아프리아 식민지를 갖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를 본 독일의 히틀러는 자신이 다른 나라를 침공해도 국제연맹이 묵인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독일이 행동에 나섰을 때 영국과 프랑스 등 강대국들은 침략행위를 묵인해줍니다. 

 

 

독일의 오스트리아, 체코슬로바키아 합병

 

히틀러는 1938년 3월에는 오스트리아를 합병하고, 1938년 9월에는 주테텐 지방을 점령하고 1939년 3월에는 체코슬로바키아를 합병합니다. 

 

히틀러가 체코슬로바키아를 점령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영국, 프랑스 등 유럽의 강대국들이 유럽대륙에서 전쟁을 일으키는 원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체코슬로바키아를 히틀러에게 넘겨줌으로써 전쟁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착각이였습니다. 히틀러는 체코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들도 점령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폴란드를 점령할 생각을 합니다. 독일이 오스트리아나 체코슬로바키아를 병합할 때 명분은 "독일인들이 많이 거주한다"는 명분이였습니다. 이번에도 폴란드에 독일인이 많이 거주하니까 폴란드를 점령하고 싶은 생각을 가집니다.

 

그러나 폴란드의 경우 침공할 시, 영국과 프랑스 그리고 소련 세 국가를 상대해야한다는 부담을 짊어지게 됩니다. 

 

당시 영국과 프랑스는 폴란드와 상호방위조약을 체결하고 있었기 때문에 폴란드가 침공을 받는다면 영국과 프랑스가 참전할 것이고, 소련은 폴란드가 점령당할 시 자국의 안보 위협 때문에 독일과 전쟁을 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그래서 나치 독일은 묘수를 냅니다. 

 

독일과 소련 불가침 조약을 맺다

 

1939년 8월 23일 독일의 히틀러는 소련의 스탈린과 불가침 조약을 맺습니다. 10년 기한 조약이였는데, 이로써 양국은 서로를 공격하지 않겠다고 합니다. 

 

독일 입장에서도 동쪽 전선을 안정화 시켰다고 판단했기에 폴란드를 침공해도 문제가 없다고 판단합니다. 그리고 마침내 독일은 1939년 9월 1일 폴란드를 침공하여 제2차 세계대전을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때, 독일과 소련은 불가침 조약 맺을 때, 서로 불가침하는 것뿐만 아니라 동유럽 전체를 독일과 소련이 나뉘어 지배하자는 내용도 담겨져 있습니다.

 

그래서 폴란드를 독일과 소련이 분할하여 점령합니다. 

 

 

 

 

 

댓글0